[NDC 2017] 2. 1일차 2세션 ‘아키야 아프지 마! 사랑해!’ Conference..♪

2. 1일차 2세션 아키야 아프지 마! 사랑해!’

라이브 서비스 5년 차 <아키에이지> 게임 차트 역주행하기

발표자: 조용래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서비스5년차
히르노르의 상속자들 이라는 아키 유저들이 지스타에 이어 컨퍼런스에 참관하러와줌
아키에이지 출시까지 6년 소요.

1)     아프지마 사랑해

//게임을 환자, 업데이트를 치료, 뜯어 고치는걸 수술이라고표현한 강연임
대장암 진단을 받음 + 녹내장(왼쪽 눈 시야)
넥슨 채널링 서비스 시작
국내mmorpg.com 17.02 가장인기있는 게임1위에 선발.

2)     라이브 업데이트에서 중요한 점

현실 인식, 부족했던 업데이트/패치를 인정 
증상에 따른 대응 방법과 시기를 정확히 파악,판단 >> 빠른치료(수술), 지연 치료, 새로운 치료법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믿음
자료 계획을 미리 공유 >> 개발팀과게임 유저 공감대 형성

3)     닉네임 제도: 여려 회사에서 많이 사용, 멋있어보이는 혹은 영어 이름을 사용
>>
대한항공사례: KAL기 추락, 부기장이 상황을 기장에게 제대로 전달하지못함, (기장이 상급자였기 때문에.. => 영어로 전달하는걸로 바꿈으로써 사고율이 줄어듦.)
(
축구선수(황선홍 -> 박지성):지성아 패스해: 하급자)

 

4)     내 기획만 알지 말자: 주기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뭘 하고 있는지 공유하는 자리를 만듦.
반응에 일회일비 하지 않기
모두가 함께 만들어간다는 인식(유저, 개발자)

작년 여름, 오키드나의 증오 업데이트
업데이트 목표: 신규 유저 유치
아키에이지 치료 방법: 유저 재파악, 가장 중요한 것 개편(수술) - 생활시스템, 일부는 지연 치료 - 경제 시스템 개선 1

초식과 육식에 대한 접근법 변경 - 환자를정확히 파악하자
기존: 초식유저+육식유저 라고 생각했다면

앞으로는: 아키에이지의 모든 유저는 100% 초식을 한다. 라고 변경


노동력: 후발 주자들이 선발 주자를따라갈 수 있게 기획 + 나 혼자서 뭐든지 만들 수 있는 시스템 + 재사용시간이있는 무한자원


생활점수: 마일리지 >> 의미있는 활동을 해야만 줄 수 있는 포인트로 변경


서버마다 인기 아이템이 달랐음


무역: 경제 시스템 중 중요 요소 >> 간단한 업뎃으로 유지


여름: 신 종족 2개 추가, MMORPG는 아직 성장스트레스가 크다. >> 30레벨까지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게 변경


지속-이탈 회원현황 조사 //사진
유저들이 글을 읽는 것에 대해 이해도가 떨어진다 하여 Youtube 동영상으로 대체


아키다움 프로젝트: 편의성 개선
태초 업데이트: 캐릭터와 아이템성장, 경제 안정화
지연치료(작은패치): 레이드
경제 안정화: 금화가 무역에서 60%정도 생산됨 >>>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경하여장기적으로 좋아지는 방향, 현재 40%로 줄어듦.
장비 아이템 강화와 제작: 강화성공률증가
강화로 인해 접는 사람들이 많아서.
강화를 하는 비율은 패치 전후가 비슷했지만,성공률이 높아졌다.
강한 세력이 독점을 하는 게임.

 

태초 업뎃에서 독점만 일부 완화.
유저들이 가장 많이 접속하는 황금 시간대에
레이드를 몰아서 출현시켜, 독점을막았다
키프로사 서버는 독립된 환경 서버. 동접수치가높은 서버가 되었다.

태초업데이트 전후 정기검진
아키 유저들의 많은 결혼, IGC, 지스타에서유저들과 소통.
서울 시장 박원순이 롤 모델. sns 등을통해 서울 시민들과 자주 소통
아키다움 업뎃 << 지난주
밸런스 패치, 편의성 추가가 주목표
실패를 하면 모든것이 날아가는 시스템에서 초승돌 시스템 업뎃으로 100%성공을 가능하게 함.
피드백에 대한 빠른 업데이트 반영.
참을성 --> 편의성

지난1년간 MAU 변화 추이
유저가 떠나는 하락세가 있지만 지속적인 상승세 유지 > 5년 째 성장 > 64개국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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